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메뉴/SDGs 주요소식

[성명서] 유엔 HLPF 이해관계자 그룹의 우크라이나 지지 성명서

by Korea SDGs Network 2022. 3. 1.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유엔 고위급 정치포럼 이해관계자 그룹의 우크라이나 지지 성명서

 

2022225

 

2022224, 러시아 군대가 우크라이나 영토를 침범해 우크라이나 도시들에 대한 공격을 감행했다. 이는 모든 국제법과 협정을 위반한 처사이다. 러시아의 공격이 시작된 지 하루 만에 우크라이나 국민 10만 여명이 피난길에 올랐다. 우크라이나 쪽만 137명이 죽고 316명이 부상당했다.

국제사회는 이러한 전쟁위기를 제거하기 위해 노력했고, 유엔과 유엔안전보장이사회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침공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지속가능발전 2030 의제'와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의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시민사회로서, 우리는 평화없이는 발전도 없다는 것을 안다. 마찬가지로 인권과 국제법에 대한 존중없이는 평화도 없다. 평화는 유엔의 기초이며 SDGs5개 핵심 기둥 중 하나이다.

우리는 이러한 침략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연방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엄청난 재앙이라는 안토니오 쿠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의 말에 동의한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엄청난 재정문제가 나타나고 있는 시점에 이번 전쟁은 글로벌 경제에 영향을 줄 것이다. 전 세계는 이미 지속가능발전 목표(SDGs) 달성이라는 궤도에서 벗어나고 있다. 이번 전쟁은 전 세계를 훨씬 뒤로 후퇴시키는 치명적인 공격이 될 것이다.

우리는 유엔과 모든 유엔 회원국 등 국제사회에 러시아의 군사행동이 커지지 않도록 가능한 모든 외교적, 평화적 수단을 사용할 것을 요청한다. 또한 러시아의 반대를 무릅쓰더라도 유엔안전보장이사회를 통해 유엔이 러시아 군대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격 중지와 러시아 군대 철수를 지속적으로 요구할 것을 요청한다.

우리 글로벌 이해관계자 그룹은 우크라이나에 있는 인권운동가 및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지지하며, 평화를 위한 그들의 요구를 확대시킬 준비가 되어 있다. 우리는 우크라이나 시민들과 전 세계 전쟁 피난민들과 연대한다. 또한, 러시아의 군사행동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분명히 입장을 표명한 러시아 시민사회와 연대한다. 우리는 러시아에서 평화시위를 하다가 체포된 1,705명의 시민 등 러시아의 침공에 반대의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을 박해하는 러시아 정부를 규탄한다.

전쟁은 인류와 지구를 위해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없다. 글로벌 이해관계자 그룹은 인권, 평화, 정의, 국제연대를 최대한 존중할 것을 요구한다. 어떠한 지정학적 이해관계 보다 사람들의 생명을 우선하고 중심에 둘 것을 요구한다. 우리는 인권, 평화, 정의, 그리고 국제연대를 믿는다.

전 세계 시민은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뿐만 아니라 우리를 관통하고 있는 다른 모든 시련들을 함께 극복하고 있다. 이제 그 어느때 보다 우리는 세계 시민들의 기대와 우리가 살고 있는 역사적 상황에 부응하는 정치지도자들의 책임있는 행동을 요구한다.

오늘 우리는 무거운 마음이지만, 평화를 위한 우리의 희망과 신념을 버리지 않고자 한다.

우리를 파괴하는 전쟁도 우리를 억압하는 평화도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 번역자 주: ‘유엔 고위급 정치포럼 이해관계자 그룹은 유엔의 지속가능발전 2030의제및 유엔SDGs 이행점검 거버넌스의 이해관계자 참여체계로서, 여성, 아동/청소년, 시민단체, 농민, 노동자, 기업 및 산업계, 과학기술계, 지방정부, 원주민, 장애인, 노인, 자원봉사자, 교육 및 학계 등 13개 그룹이 있으며, 전 세계 시민, 기관/단체 등 누구나 원하는 그룹에 참여하여 목소리를 낼 수 있다. 유엔의 이해관계자 그룹 참여 체계소개 및 참여 방법은 유엔의 지속가능발전정보포털을 통해 알 수 있다(https://sustainabledevelopment.un.org/mgos)

* 번역: 한국시민사회SDGs네트워크(SDGs시민넷)(사무국: ()한국지속가능발전센터), 02-706-6179)

* 첨부: 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