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메뉴/열린SDGs포럼

제5회 열린SDGs포럼 개최_6/8(수) 10:00~18:00

by Korea SDGs Network 2022. 5. 25.

안녕하세요,
 
한국시민사회SDGs네트워크(SDGs시민넷)이 2019년부터 외교부와 함께 개최하는 <제5회 열린 SDGs 포럼>을 아래와 같이 개최합니다.
올해 7월부터 대한민국의 지속가능발전 거버넌스가 새롭게 출범합니다. 지금까지 환경부 관할 지속가능발전 거버넌스였으나 7월부터 국무조정실 관할 거버넌스로 개편됩니다.
마침내 국가 지속가능발전 거버넌스가 종합적으로 총괄 조정할 수 있는 의사결정체계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정부 담당부서가 변경된 것 이외의 주목할 만한 변화는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 수립 및 이행점검 시에 '이해관계자 숙의공론화장' 마련이 법규정으로 명시되었다는 것입니다. 
소수 전문가 중심 위원회 위주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 그룹' 중심 의사결정구조로 전환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다양한 관점, 지식, 지혜를 총화할 수 있게 되면, '지속가능발전'의 핵심가치인 '경제/사회/환경의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데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공동의 목표를 실천하는 데 보다 많은 자원을 동원하고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최근 유엔 및 국제민간연구기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SDGs 이행은 성평등, 불평등, 기후, 해양 및 육상생태계 분야가 후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새롭게 정비된 국가 지속가능발전 거버넌스 체계에서 이러한 불균형적인 상황이 개선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열린 SDGs 포럼'의 공간이 국내외 SDGs 관련 이행 현황을 파악하고 주요 이슈를 탐색하는 자리가 될 수 있도록 정성껏 준비하였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참가신청]

[세부프로그램]

2022_제5회 열린SDGs포럼_0525_배포용.pdf
0.3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