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25.10.21(화)~23(목)까지 3일 동안 '제9회 동북아 SDGs 이해관계자 포럼'(주최: 유엔 아시아 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UNESCAP))이 몽골 울란바타르에서 열렸다.
올해 개최된 동북아 SDGs 이해관계자 포럼은 2026년7월 뉴욕의 유엔본부에서 개최되는 '고위급 정치 포럼(HLPF)'(주최: 유엔 경제사회이사회(UN ECOSOC))의 지역별 사전 의견수렴 공론장 중 하나이다. 한국, 중국, 일본, 몽골, 러시아, 북한 등 6개국 정부와 시민사회, 기업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해 유엔SDGs의 각 국가별 이행 현황과 동북아 차원의 동향을 공유하고, 향후 개선 방안에 대해 다 함께 토론한다. 논의 결과는 아시아 태평양 포럼(매년 2월 말, 방콕)에 제출된다.
올해 주제는 SDG 6(물/위생), SDG 7(에너지), SDG 9(산업), SDG 11(도시), SDG 17(재원/협력)로, 한국에서는 지난 8월 28일 '제8회 열린 SDGs 포럼'(주최: 외교부, 한국시민사회SDGs네트워크)에서 발표된 내용들 중 다음의 시민사회 이슈가 공유되었다.
- SDG 6(물/위생): 낙동강 상류 영풍석포제련소의 지속적인 환경오염 행위와 미흡한 제도적 규제 사례 (안동 환경운동연합)
- SDG 7(에너지): 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한 독점적 전력 산업 구조의 문제 (기후솔루션)
- SDG 9(산업): 디지털 플랫폼 및 AI 산업 개발 과정에서 인권 및 민주주의 보호 관련 제도적 장치 미비 사례 (진보네트워크)
- SDG 11(도시): 농촌지역 접근성 및 도로 안전성을 위한 청소년 참여 도시계획 사례 (전북 완주군 고산면 '고산향 교육 커뮤니티')
- SDG 17(재원/협력): 지속가능발전 이해관계자 참여 숙의공론장 법제도화 및 이행 실태, 장애인 데이터 세분화를 통한 다양한 이해관계자 협력 필요성 (한국장애포럼)

2025 동북아 SDGs 시민사회포럼
10/21(화) 첫째날은 한, 중, 일, 러, 몽 등 5개국의 시민사회네트워크가 공동주최하는 '동북아 시민사회 포럼'이 열려, 약 80여명이 참석했다. 포럼에서는 동북아 전체의 이행 상황을 조망한 후 5개 목표 분야에 대한 각 나라의 시민사회 주요 이슈와 정책 제안에 대해 논의가 이루어졌다. 동북아 시민사회포럼에서 발표된 내용을 바탕으로 '2025 동북아 시민사회 성명서'가 작성되었는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 SDG 6(물/위생): 농촌 등 취약지역에서의 물/위생 접근성 문제와 수질오염 예방 등 책임있는 행정 집행의 필요성이 제기
- SDG 7(에너지): 재생에너지 전환 노력 부족이 지적되면서, 에너지 그리드 개혁, 에너지산업분야의 노동자 일자리 전환 문제, 원자력, 천연가스 등 각국의 핵심 에너지 광물 개발 문제가 제기
- SDG 9(산업): 재난대응 사회인프라, 지방의 인프라 격차, 디지털 플랫폼의 책임성과 투명성 문제, AI 규제 미흡, 창업 및 영세기업 지원 문제등이 제기
- SDG 11(도시): 차량 증가, 노후화된 인프라, 생활비용 급증, 농촌지역 인프라 투자 부족, 재난대응체계 미흡 등으로 거주민의 삶의 질 하락이 지적. 특히, 여성, 아동 및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사회 취약계층이 피해.
- SDG 17(재원/협력): 법 집행의 미흡, 데이터 세분화 부족, 지속가능한 재원 부족, 국가 및 국제 공론장에서의 시민사회 참여 공간 축소 등으로 시민사회 참여가 위축되고 있는 상황이 지적.
한편, 동북아 시민사회포럼 개회식에서 지난 10/18(토) 동북아 유스(Youth) 온라인 회의를 통해 모아낸 '동북아 유스 선언문'이 낭독되었으며, '동북아 시민사회 성명서'에 반영되었다. 동북아 유스 그룹은 한, 일, 몽, 러, 4개국의 청소년 및 대학생들이 지난 2020년부터 자발적으로 모여 동북아 포럼에 참여하기 시작했으며, 한국의 경우, SDSN Youth Korea가 연락대표를 맡고 있다.

제9회 동북아 SDGs 이해관계자 포럼
10/22(수)~10/23(목) 유엔에스캅(UNESCAP)이 주최하는 '동북아 SDGs 이해관계자 포럼'이 열렸다. 북한을 제외한 5개국 정부 대표단과 시민사회, 기업, 학계, 국제기구 관계자들 120여명이 참석했다.
동북아 지역 전반적인 이행 현황과 각 국별 이행현황이 공유되고 시민사회, 국제기구 관계자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주제별 세션 중에서는 특히 'SDG 7 에너지' 세션에서 일부 국가정부와 동북아 시민사회의 입장이 갈려 열띤 토론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우라늄, 천연가스, 석탄 등 에너지 광물 주요 수출국가인 중국, 러시아, 몽골 정부 관계자는 청정에너지원으로서 천연가스와 원자력이 인정되어야 하며,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이롭지 않다는 주장을 펼쳤는데, 이에 몽골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반박 토론이 이어졌다. SDG 7 에너지 세션에 동북아 시민사회 대표 패널로 참여한 기후솔루션의 김건영 변호사는 "천연가스의 경우, 재생가능에너지로 전환하는 과도기에 사용하는 중간 에너지원인 '브릿지(bridge) 에너지'로 유의미하지만, 궁극적인 탄소중립과 지속가능발전을 위해서는 재생가능에너지로의 전환을 부정해서는 안 된다"고 단호히 말했다.

'제9회 동북아 SDGs 이해관계자 포럼'의 발표자와 주요 발제자료, 동북아 시민사회 성명서는 유엔에스캅 홈페이지에서 찾아 볼 수 있다.
- 유엔 에스캅 '제9회 동북아 SDGs 이해관계자 포럼' : https://www.unescap.org/events/2025/9th-east-and-north-east-asia-multi-stakeholder-forum-implementation-sustainable

유엔에스캅 동북아 사무소 - 동북아 시민사회 간담회
이틀간의 포럼이 성황리 끝난 후 러시아, 한국, 일본, 몽골 등 동북아 시민사회 대표들과 유엔에스캅 동북아사무소 소장과 별도의 간담회가 이루어졌다. 동북아 시민사회의 요청으로 성사된 이 자리에서 시민사회는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각 국의 ODA가 크게 축소되고 유엔에스캅 회원국의 분담금 납부율도 저조해 지는 등 재정 압박이 높아진 가운데에서도 유엔에스캅이 국가별 2명의 시민사회 대표 포럼 참석 비용과 시민사회포럼 개최를 지원하는 등 동북아 시민사회 활동 지원과 참여 공간을 충분히 마련해 주는 것에 대해 감사를 표하는 한편,
- 2030년 유엔SDGs 마감 연도가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동북아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다양한 이해관계자 참여 체계 이행 현황 보고서 작성을 위한 유엔에스캅-동북아 시민사회 공동 연구프로젝트를 제안했다.
- 동북아 유스 대표의 경우, 지난 2024년 유스 성명서에서 홍콩을 언급한 것을 두고 중국 정부가 강력하게 항의를 표한 후, 올해 포럼에서 유스 성명서 발표 기회가 제한된 것을 두고 아쉬움을 표하며, 향후 유스의 참여 기회가 축소되지 않도록 쌍방의 노력을 제안하고, 각 국별 최소 1명의 유스 대표의 포럼 참석 비용 지원을 요청했다.
동북아 포럼에서 정부 압박으로 시민사회의 자유로운 참여가 제약 당한 일이 이번이 처음이 아닌데, 2024년에는 러시아 정부의 압박으로 러시아 시민사회 대표인 넬야가 동북아 포럼뿐만 아니라 아시아 태평양 포럼에도 참석을 하지 못한 바 있다. 다행히 러시아 정부와 넬야 간 소통이 원만히 이루어지면서 올해 넬야의 포럼 참석에 문제가 없었지만, 러시아 시민사회의 국제회의 참석과 활동이 상당히 제약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는 중국도 마찬가지여서, 두 나라의 시민사회 활동가들은 조직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대개 개별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정부 의사결정 과정에서 시민사회 참여 공간을 확보하고 영향력을 획득해 가는 과정이 공짜로 얻어지는 것은 아니다. 2017년 처음 '동북아 SDGs 이해관계자 포럼' 개최되었을 때부터 2019년까지, 각 국가별로 3명의 시민사회 대표가 초청받았기 때문에 동북아 시민사회 참석자들은 15~20명에 불과했다. 시민사회성명서도 '시민사회 참여 지원 강화'라는 일반적인 수준의 요구를 하는 데 그쳤다. 코로나 19 팬데믹을 계기로 온라인 회의가 활성화되면서, 동북아 시민사회는 자발적으로 사전에 시민사회 회의를 열어 보다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초청하고 성명서에 그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었다. 2020년 부터 각 국의 다양한 시민사회 목소리를 꾸준히 '동북아 SDGs 이해관계자 포럼'에 소개하고, 사전 시민사회포럼 개최 지원을 요청한 끝에, 마침내 2023년 부터 유엔에스캅으로부터 공식적인 사전행사로 '시민사회포럼'을 인정받고 지원을 받게 되었다. 지난 9년 동안 한 계단씩 성장해 왔듯이 이제 동북아 시민사회 공동 프로젝트를 통해 한 계단 더 올라가고자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동북아 시민사회 그룹은 아시아 태평양 공론장에서 동북아 시민의 목소리가 들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2026년 2월 말에 개최되는 '아시아 태평양 지속가능발전 포럼(APFSD, 2026.2.24~2.27, 방콕)'에서 처음으로 부대행사(Side Event)를 공동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2026년 '제10회 동북아 SDGs 이해관계자포럼'의 논의 주제는 SDG 4(교육), SDG 10(불평등), SDG 12(자원순환), SDG 15(육상생태계), SDG 17(재원/협력)이며, 10월 중 일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한국 참가단 후기
총 7명으로 구성된 한국 시민사회 대표단은 사회, 발표, 토론 뿐만 아니라 성명서 초안 작성 실무그룹, 행사진행 실무그룹에 참여해 러시아, 중국, 일본, 몽골 시민사회 대표단과 함께 협력했다. 참가자들은 한국의 현장 이슈를 동북아 시민사회와 직접 공유하면서, 현장 이슈가 곧 국제 이슈라는 체감을 하게 된 점, 이웃 나라들의 주요 관심사와 활동을 알게 되면서 한국의 위치를 확인한 점, 시민사회운동 전략으로 국제 공론장의 활용 가치를 생각하게 된 점 등을 이번 포럼 참석의 성과로 꼽았다. 특히, 유엔SDGs의 공식적인 이행점검 공론장으로서 정부, 국제기구, 시민사회, 기업 관계자들이 한 자리에서 상호 토론할 수 있다는 점이 효능감을 높이는데 한 몫 한 것으로 분석했다.
김수동 안동환경운동연합 대표는 "우리 지역의 이슈가 국가적 차원을 넘어 국제적 차원에서도 유의미한 이슈로 주목받을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어, 국제회의 공간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고 놀라워 했으며, 정혜란 한국장애포럼 활동가는 "그동안 영어가 자유롭지 않아 국제회의는 다른 사람들의 역할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번에 발표문과 대본을 사전에 준비해 발표하면서 언어가 문제가 아니라 내용이 중요하다는 점을 새삼 깨달으며 자신감이 생겼다"라고 말했다. 기후솔루션의 김건영 변호사는 "그동안 한국의 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한 구조와 제도 개편에 대한 고민만 하다보니, 중국, 러시아, 몽골 정부가 재생에너지 전환보다 천연가스, 우라늄, 석탄 에너지 체제를 지속하기 위한 주장을 했을 때 깜짝 놀랐다. 국제적 차원에서 화석연료에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노력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되었다. 급한 일 때문에 다른 주제분야의 회의에 참석을 못했는데, 다른 분야의 이슈를 들었다면, 시각이 보다 확장되지 않았을까 싶다"며 아쉬워 했다. 김진원 SDSN Youth Korea 활동가는 "동북아 유스 회의 조직, 동북아 유스 성명서 작성, 시민사회 성명서 초안 작성 등 기획, 조직, 실무진행 과정에 참여하며 국제 공론장 시스템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다. 또, 주제별 각 국가들의 주요 시민사회 이슈에 대해 배우게 되는 시간이었다."며, 동북아 유스 대표로서 내년에도 적극 참여할 것을 다짐했다.
2025 제9회 동북아 SDGs 이해관계자 포럼 한국 참가단은 다음과 같다.
- [총괄] 윤경효 한국시민사회SDGs네트워크 운영위원장 / 한국지속가능발전센터 이사 (현장 참석)
- [SDG 6] 김수동 안동환경운동연합 대표 (현장 참석)
- [SDG 7] 김건영 기후솔루션 변호사 (현장 참석)
- [SDG 9] 오병일 진보네트워크 대표 (온라인 참석)
- [SDG 11] 이영미 전북 완주군 고산향 교육 네트워크 (온라인 참석)
- [SDG 17] 정혜란 한국장애포럼 (현장 참석)
- [Youth] 김진원 SDSN Youth Korea (현장 참석)
※ 한국 참가단 선정 기준 및 절차에 대한 자세한 내용: https://sdgforum.org/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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